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 100% 110% 120% 130% 140% -
메뉴보기
닫기

서브 슬라이드쇼

메뉴 열기닫기
Q. 대전대성고는 자사고 몇 년차 학교인가요?
A. 본교는 2010년 4월 20일 대전 최초로 자율형 사립고로 지정되어 2011년 1기 신입생 입학을 시작으로 현재 14년차입니다.
Q. 대전대성고에 입학하려면 성적은 어느 정도 되어야 하나요?
A. 내신 50% + 면접 50%로 선발하기 때문에 내신이 조금 낮더라도 면접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본교 대학 진학실적이 좋기에 학생들의 중학교 성적이 매우 높을 것이라는 오해가 많습니다. 입학 커트라인은 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작년 기준으로 대략 150점(200점 만점) 내외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자신의 내신 점수를 알고 싶으시다면 <홈페이지 - 입학안내 - 신입학내신환산>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자사고에 다니면 내신 성적에 불리한가요?
A1. 어느 고등학교든 내신 경쟁은 존재하기 때문에 다소 치열할 수는 있지만 대학 진학에는 절대 불리하지 않습니다. 상위권 대학으로 갈수록 내신 중심으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의 비율이 작습니다.(서울 소재 상위 16개 대학의 경우 대략 정원에서 교과 10%, 종합 40%, 논술 10%, 수능 40%의 비율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내신 등급만 보는 것이 아니라 원점수, 표준편차,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 비교과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의 ‘깊이’와 학생 개인에 맞는 차별화된 역량에서 이미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대전대성고에 유리한 전형입니다. 더불어 상위 대학으로 갈수록 수능 최저기준이 있어 대학마다 설정된 높은 수능 성적 기준을 충족하여야만 합격할 수 있기에 내신 성적만이 좋아야 합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A2. 2025학년도 입학생들부터 정부에서 발표한 ‘2028 대입 개편안’의 적용을 받게 됩니다. 개편안의 가장 큰 특징으로 내신 5등급제를 꼽을 수 있는데 교과 등급 비율의 확대로 동점자가 대거 발생하게 되면서 내신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25학년도 입학생들은 수능최저기준의 충족이나 학생부 기반 면접, 학생부에 대한 정성평가 등 다양한 평가요소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수시와 정시에서 모두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대전대성고등학교는 바뀌는 대입전형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Q. 대전대성고는 정시에 유리한 학교인가요?
A. 대성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면학 분위기입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과 공부하기 좋은 면학 분위기가 마련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더불어 수능을 대비한 교과수업과 방과후학교 특강, 수능 유형에 가까운 정기 고사 문제 출제 및 개인별 모의고사 분석 등 종합적인 성적 관리로 지원 가능한 대학교 군을 산출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수능 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대성고는 정시만 강점을 갖고 있다라는 오해를 받고 있는데, 작년 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수시 1차에 22명이 재학생 22명이 합격하는 것에서도 볼 수 있듯이 대성고는 수시에서도 대전 최고의 진학실적을 거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시에서도 좋은 결과를 거두고 있다고 정정하겠습니다.
Q. 학교 교육과정 편성 중 2015 개정교육과정 운영 기본방향과 방침은 어떻게 되나요?
A. 현재 1,2,3학년은 2015 개정교육과정 목적에 부합하도록 학습자의 학습권을 존중하고 대성고등학교의 교육적 요구와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대입 속에서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그 어느 학교보다 깊이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택 중심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기초 영역 학습을 강화하고 진로 및 적성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4개의 교과 영역으로 구분하고 교과(군)별 필수 이수 단위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본교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로서의 일반고 교육과정과 구별되는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전인적인 학생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과정, 대입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교과과정,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편제 및 단위 배당은 어떻게 되나요?
A.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보통 교과의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역사/도독 포함), 과학, 체육, 예술, 등이 있습니다. 본교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로서 교과(군)별 필수 이수단위에 있어 다소 자율권을 가지고 있습니다.(예: 예술교과 필수 이수단위 일반고: 10, 특목고, 자사고: 5(권고)) 이러한 자율권을 바탕으로 특목고의 과목인 전문교과Ⅰ과목을 본교의 진로선택과목으로 편성하여 자율형 사립고로서 특색과 장점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이 진행되며, 각 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개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대입과 관련하여
Q. 2025학년도 신입생 교육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내년 신입생들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첫해입니다. 기초 소양 및 기본 학력 함양, 학문의 기본 이해 내용을 공통 과목에서 교과별 학문 영역 내의 주요 학습 내용 이해 및 탐구를 위해서 일반 선택 과목을 설계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진로 선택과목에서 교과별 심화 학습 및 진로 관련 과목을 학습하고, 융합 선택과목에 대한 설계를 통해 교과 내·교과 간 주제 융합 과목을 실시하고 실생활 체험 및 응용을 실천할 계획입니다. 변화하는 2028 대학입시제도 개정에 따라 대전대성고등학교는 창의적이고 경쟁력있는 교육과정을 준비중입니다.
Q. 과학고에 지원하여 불합격한 경우 대전대성고에 지원할 수 없나요?
A. 본교 입학홍보부(042-250-3840~4)로 연락하셔서 방문상담을 사전예약하시면 가능합니다. 방문상담은 오전 10시, 오후 14시, 저녁 19시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Q. 국제고와 동시지원 가능한가요?
A. 외고, 국제고와 자사고인 대성고, 대신고는 모두 후기학교 전형입니다. 같은 전형에서는 1개만 지원, 국제고와 동시지원은 안됩니다.
Q. 기숙사는 누구나 입사가능한가요?
A. 총 300명으로 학년당 100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숙사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원거리 학생부터 배정합니다. 매년 합격생과 희망학생들의 거주지가 다르기에, 작년에 입사가 가능했던 지역이더라도 확답을 드리지는 못합니다.(평균적으로 10Km정도의 거리는 가능했습니다.) 기숙사 입사를 못하더라도 본교 교육과정에 맞게 운행하는 통학 버스가 지역별로 있어서 학생들의 등하교가 어렵지 않습니다.
Q. 학교를 방문하여 입학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A. 본교 미래교육부(042-250-3840~4)로 연락하셔서 방문상담을 사전예약하시면 가능합니다. 방문상담은 오전 10시, 오후 14시, 저녁 19시에 운영되고 있습니다.